꿈을 현실로, 희망을 결실로

지명유래

Home > 문화관광 > 역사/인물 > 지명유래
확대 축소

시명

동두천

동두천은 본래 고구려시대에는 내을 매(內乙買) 또는 (內爾米)리고 불리었다.《대동지지(大東地誌》에는 백제의 영토로 기록되어 있다. 신라 경덕왕 16년(757)에는 사천으로 변경하여 견성군(堅城郡, 현재 포천군)의 영현(領懸)으로 삼았다가 고려 현종 9년(1081)에 양주에 예속 되었고 조선에 들어와서 세조 12년(1466) 1월 관제개정(官制改正)에 따라 양주가 목(牧)으로 승격되어 진이 두어졌다. 그 당시 양주의 속현으로는 견주·풍양·사천이 있었으며 목의 34개 방리중의 하나인 이담이 동두천시의 근원이 되었다.

조선왕조 건국 초기에 지방 조직은 중앙과 마찬가지로 고려의 제도를 대개 그대로 답습하였으며 그 뒤 국가의 기초가 서서히 잡혀 감에 따라 이른 바 8도체제(八道體制)가 갖추어지게 되었다. 즉 전국을 경기·충청·전라·경상·강원·황해·함경(영안)·평안 등 8도로 나누어 각각 관찰사(觀察使, 종2품)를 두고 그 밑에 부(府), 대도호부(大都護府), 목(牧), 도호부(都護府), 군(郡), 현(縣)을 두어 부윤(종2품),군수(종4품),현령(종5품),현감(종6품) 등의 수령을 파견하였다.

이같은 행정 조직의 구분은 취락(聚落)의 대소, 인구의 다과, 전결의 다소, 지역적인 특수성등을 기초로 하여 정해진 것이다. 이들 각 주(州)·군(郡)·현(縣)에는 자치적인 면·방·사를 두었고 그 밑에는 리·촌·동이 있었다. 이러한 지방 조직 편제가 조선초기부터 이루어진 것으로 볼 때 이담면의 지명과 편제도 이때에 이루어졌으며 수백년이 흐르는 동안 지방의 조직 편제도 여러번 바뀌었고 일담(一潭), 가정자(柯亭子), 이담(伊淡), 이담면(伊淡面) 등으로 그 명칭이 변경되어 온 것이다. 그후 1914년 우리 나라가 일제에 의해 강제로 병합되고 우리의 유구한 전통문화를 말살하기 위한 일제의 간악한 수단으로 시도한 것이 행정구역 개편이다.

그때 시행된 동두천시(이담면)의 리별 변경 사항은 다음과 같다.
1912∼1914년 18개리, 1914∼1942년 16개리로 운영해 오다가 그해인 1942년 다시 10개 리로 축소했다. 1945년 해방은 되었어도 리 편제는 그대로 유지하다가 1953년 점차 인구가 증가됨에 따라 행정의 편의를 위하여 말단 행정 단위를 세분 23개리가 되었으며, 1963년 이담면이 읍(邑)으로 승격되면서 이담이 동두천으로 지명이 바뀌게 되었고, 이후 1981년 7월1일 읍이 시로 승격되면서 9개 행정동으로 재편하였으며, 1983년 2월 15일 양주군 은현면 상패리가 동두천시의 관할로 편입되어 1개 행정동이 증가하였다. 따라서, 동두천시는 12개 법정동과 10개 행정동이 되었다. 이후  행정동이 병합, 분할되면서 그로 인해 동명(洞名)이 달라지게 되었다.  현재 행정구역의 편성과 관할 자연부락의 지명 유래를 구전과 사료에 근거하여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행정동과 법정동 소속 안내 및 자연촌명 안내
행정동명 법정동명 자연촌명
생연1동 생연동 방축골(防築), 못골(淵洞),황말음(黃未), 샛골(間村)
생연2동 생연동 모랫말(沙洞)
중앙동 생연동 생연3리에는 어수동이 있으며 생연 4,5리는 1950년 후형성된 시가지이다.
보산동 보산동 싸릿말(杻村), 보뚜둑(保案), 빈양말(濱陽末)
걸산동 걸뫼(傑山),능말(陵村),덕수동(德水洞),탑개울(塔)
송내동 송내동 안골(安洞),아차노리(峨嵯洞),서낭댕이(城郞堂)
지행동  
불현동
생연동 산고리(生骨里),능안(陵內)
지행동 사당골(祠堂洞),조골(紙洞),무수구미(無水洞)
광암동 좌기동(座起洞), 내촌(內村), 골말(谷末), 세목(細目)
탑동 기촌(基村), 넓은 바위, 승지골[承旨谷](일명 턱거리), 탑동(일명장림), 섬말, 조산(造山), 낙우(落隅), 동점(銅店), 왕방(旺方)
소요동 동두천동 동두내(東豆內),원터(院址),가정자리(柯亭子里),창말(倉末)
안흥동 밧안흥(外案興),독터골(독址),담안(墻內),영진(永進)
상봉암동 윗사야위, 쇠둔치
하봉암동 아랫사야위, 동막골(東幕),용연동(龍淵洞)
상패동 상패동 가마소(釜沼), 샛골(間村), 골막(谷村), 사천리(沙川里), 선곡(仙谷), 새말(新村), 인곡(仁谷), 정감(井甘), 남산모루(南山隅)

상단탭 메뉴로 이동하기


만족도 조사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해 주세요.

사용편의성 조사

담당자정보

담당부서 :
자치행정국 > 문화체육과 > 문화예술팀
담당자 :
권영선 이메일 : [k17688@paran.com]
전화번호 :
031-860-2070

퀵 링크

  • 우리시에바란다
  • 일자리센터
  • 전화번호
  • 오시는길

TOP